코카콜라의 창립과 역사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료 브랜드인 코카콜라의 창립과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카콜라는 1886년에 미국의 조지아주애틀랜타에서 존 스티브 펨버턴 박사에 의해 창립되습니다. 펨버턴 박사는 이 음료를 약리 효과가 있는 치료제로 개발하려고 했었습니다. 코카잎에서 추출한 성분과 콜라넛에서 얻은 카페인으로 두통 완화, 피로 해소, 신경 안정 등의 효과를 생각해서 만들었습니다. 초기 코카콜라의 이름은 `Pemberton`s Wine Coca`였습니다. 대부분 이 이름으로 약국에서 사용되는 약제로 판매되었습니다.
처음 약국에서 판매할 때는 한 병씩만 판매하는 소규모 사업이었지만 펨버턴 박사는 코카콜라의 가능성을 믿고 상업적으로 확장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금주법 시행으로 인해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의 제조는 불법화되었고 펨버턴 박사는 알코올을 제외한 새로운 레시피를 개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새롭게 만들어진 레시피가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코카콜라입니다.
안타깝게도 펨버펀 박사는 사업의 성장을 직접 이끌지는 못했고 1888년 코카콜라의 경영권을 다른 사업가에게 매각하고 그때부터 코카콜라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뻗어나가기 시작합니다.
1892년 공식적으로 코카콜라 컴퍼니가 설립되고 이때부터 약리 효과로서가 아닌 음료로의 특징을 더 부각하면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기 시작합니다. 이 무렵부터 코카콜라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시장에서도 빠른 속도로 인정받아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 200여 나라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코카콜라의 글로벌 확장과 마케팅 전략
코카콜라의 글로벌 확장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코카콜라의 글로벌화는 20세기 초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1899년 병에 담긴 코카콜라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대량 생산과 유통망 구축에 매진했습니다. 탄산음료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진 음료로 자리를 잡아갔고 이로써 코카콜라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때 두 명의 사업가 벤자민 토마스와 존 루이스는 코카콜라의 권리를 사들여서 전국적으로 유통하기 시작합니다. 이 두 사업가는 코카콜라의 유통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켰고 덕분에 엄청난 속도의 미국 전역에 확산됩니다.
20세기 중반 코카콜라는 대중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마케팅 전략을 펼칩니다. 그때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광고가 대부분의 광고 수단이었는데 이 두 가지 미디어를 가지고 코카콜라를 마시면 행복한 순간이 온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 광고는 사람들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행복을 코카콜라와 연결하게 해서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데 일조했습니다. 1950년 유명 광고 캠페인을 통해 코카콜라는 겨울철 대표 음료로 자리 잡았고 지금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글로벌 시장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는데 다양한 문화와 국가에 맞는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 덕분이었습니다. 각 나라의 특성에 맞게 광고 캠페인도 하고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초반 코카콜라는 젊음을 상징한다는 느낌으로 청춘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진행하여 큰 인기를 누렸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우정의 날을 기념으로 콜라 1개 가격으로 2개를 살 수 있는 자판기를 설치하는 바이럴 마케팅도 진행했었습니다. 현지 문화를 적극 반영한 마케팅 전략과 명확한 타깃층은 코카콜라를 글로벌 음료 시장에서 우위에 설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제품 다각화와 시장 확대
제품 다각화와 시장 확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카콜라는 탄산음료 브랜드로만 남지 않고 다양한 음료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갔습니다. 20세기 중반까지 코카콜라라는 단일 제품만 판매하던 것을 1961년에는 새로운 라인업으로 스프라이트를 출시하면서 다양한 음료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합니다. 이후 코카콜라는 생수, 커피, 주스, 차 등 점점 제품을 추가해 나갑니다. 1982년에는 다이어트 코카콜라를 출시하면서 저칼로리 음료 시장까지 겨냥합니다.
1990년에는 스포츠 음료인 파워에이드가 출시되면서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그 이후 주스 브랜드인 미닛 메이드를 인수하고 설탕을 확 줄인 코카콜라 제로를 출시하기에 이릅니다. 제품 혁신으로 시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코카콜라를 엿볼 수 있고 소비자 입맛에 맞춤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되었습니다. 코카콜라의 글로벌화된 생산 유통 시스템은 코카콜라가 세계 각지 소비자들이 같은 품질의 음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고 이로써 코카콜라의 인지도도 높아졌습니다.
코카콜라는 최근 온라인 판매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을 만나고 있는데 유통망을 확장해 나가고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을 론칭함으로써 시장에서 계속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
코카콜라의 지속 가능한 경영과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코카콜라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펼치기 위해서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를 비롯하여 사회적 책임은 오늘날 기업들이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로써 코카콜라 역시 이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환경 보호를 중요 경영 목표로 세우고 있고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의 사용과 물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지속 가능한 포장을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2025년에는 포장재의 50%를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생산 공정시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재생 가능 에너지를 사용하는 시설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세계야생동물보호기금 단체와 코카콜라의 상징인 북극곰 살리기 캠페인을 실시하였습니다.
코카콜라는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강, 교육, 경제적 자립 등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어려운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코카콜라 재단을 통해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단순히 기업 이미지를 높이는 데 멈추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업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앞으로도 코카콜라는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되 지속 가능한 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음료 브랜드로 우뚝 섰으며 이것은 시장 변화에 대한 적응과 지속적인 혁신을 통한 것입니다. 코카콜라는 앞으로도 계속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면서 지속 가능한 경영을 중요 가치로 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긍정적인 기업이 될 것입니다.